HOME > 고객센터 > 요리교실
 


 
작성일 : 10-12-13 15:54
된장, 미백효과 탁월하다
 글쓴이 : 최고관… (115.♡.244.113)
조회 : 25,911  
된장, 미백효과 탁월하다
아모레퍼시픽 기술연구원, 학술대회에서 밝혀

우리나라 전통 발효식품중 하나인 된장이 미백효과에 탁월한 것으로 규명됐다.

아모레퍼시픽 기술연구원팀(박준성, 김동현, 김덕희, 김한곤, 강학희)은 최근 열린 화장품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전통 발효 식품을 활용한 고기능성 화장품 소재개발'이란 연구 논문을 통해서 이 같이 밝혔다.

▲민족고유 발효식품 된장이 미백효과에 탁월한 것으로 알려졌다.     ? 데일리코스메틱

이들 연구팀은  “새로운 고기능성 화장품 소재 개발을 위해 고 숙성 된장 내에서 신규로 생성되는 물질에 관심을 갖고 연구를 진행했다”며 그 결과 “3년 이상 숙성된 된장으로부터 신규로 생성되는 3가지의 오르도-디하이드록시이소플라본(o-dihydroxyisoflavone, ODI) 유도체 성분을 분리해 이 구조를 분석하니 각각 8-ODI, 3'-ODI, 6-ODI인 것을 확인했다.

또한 이들 ODI 성분들의 생리활성효과를 기존 이소플라본과 비교해 분석한 결과 항산화 효능에 있어 약 50%까지 억제하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말했다.
이러한 항산화 효과를 기반으로 하여 항주름 효과와 미백효과를 검토한 결과 탁월한 미백 효능을 보이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한편 된장은 우리 민족의 대표 발효 식품 중 하나로 독특한 맛과 향, 영양성분을 가지고 있는 사실은 다른 연구에 의해서도 이미 밝혀진바 있고, 특히 항암효과, 고혈압 예방 효과 간기능 강화 등 건강과 관련된 효능을 입증하는 연구결과가 보고되어 왔다.

  데일리 코스메틱  2009.4.13